현대차
목표주가 220,000원으로 상향, 미국시장 턴어라운드의 가시화 단계
현대차의 목표주가를 220,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며, 업종 Top Pick 의견을 재강조한다. 목표주가는 2021년 수정 EPS 23,597원에 Target P/E 9.3배를 반영했다. 기존 과거 밴드 상단 8배 에 추가적으로 미국 시장 손익 개선을 감안해 프리미엄을 적용했다. COVID-19 이후 대형 SUV시장에서 현대차가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4Q20부터는 제네시스 투입이 이뤄지며 본격 ASP 상승국면이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2021/2022년 미국시장내 초과 이익기여를 각각 3,780억원/ 4,470억원으로 반영했다.
신차효과로 인해 지속적으로 놀라운 판매성과 달성 가능해짐
현대차는 7월부터 강한 판매 회복세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를 반영해 총 도매판매 가정을 2020/2021년 각각 기존 추정치 대비 +1%/+1.3% 상향조정한 378.7만대/444.2만대로 상향조정 했다. 이익개선폭 중 상당부분이 내수와 미국 시장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최근 판매추이를 반영해 내수와 미국 2020/2021년 판매 분을 각각 +2.9%/2.8%, +0.3%/+3.6%로 상향조정 했다. 단기적으로는 내수 시장의 경우 3Q20, 미국은 4Q20에각각 강한 모멘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이며, 3세대 플랫폼 차량 및 그랜져, 그리고 제네시 스에 기반해 계단식으로 이익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변곡점에서 발견된 추세적 ASP 상승, 놀라운 원가율 개선에 투자하자
COVID-19로 인한 고정비 부담에도 불구하고 3세대 플랫폼 통합효과와 고마진 제네시스 신차효과가 발생하며 현대차의 원가율 개선이 특히 2Q20부터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근래 기록한 최저 판매대수에도 불구하고 2Q20에는 핵심차종이 판매에 기반한 ASP 급상승으로 83%의 매출원가율을 기록했다. 3Q20에는 QoQ +49% 볼륨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외형성장 및 매출원가율 개선이 뚜렷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3Q20, 4Q20 각각 영업 이익은 1.27조원, 1.7조원으로 예상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27일 현대차(005380)에 대해 "목표주가 상향, 아직 갈길이 멀다!"라며 투자의견을 'BUY(유지)'로 제시하였고, 아울러 목표주가로는 220,000원을 내놓았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유지웅 애널리스트가 동종목에 대하여 이번에 제시한 'BUY(유지)'의견은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직전 매매의견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고 올해 초반의 매매의견을 기준으로 볼때도 역시 '매수'의견이 계속 유지되고 있는 상태이다.
그리고 최근 분기내 발표된 전체 증권사 리포트의 컨센서스와 비교를 해볼 경우에 오늘 발표된 투자의견은 대체적으로 평균치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이번 의견은 동종목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목표주가의 추이를 살펴보면 정체구간을 한동안 보낸 후에 최근 2회 연속 목표가가 높아졌고 또한 목표가의 상승폭도 더욱 커진 모습이다. 또한 전일 종가 기준으로 볼때 동종목의 현주가는 이번에 제시된 목표가 대비 31.3%의 추가상승여력이 있다는 해석이 제시되고 있다.
◆ Report briefing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현대차(005380)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내수 시장의 경우 3Q20, 미국은 4Q20에 각각 강한 모멘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이며, 3세대 플랫폼 차량 및 그랜져, 그리고 제네시스에 기반해 계단식으로 이익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 3Q20에는 QoQ +49% 볼륨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외형성장 및 매출원가율 개선이 뚜렷해질 것으로 판단."라고 분석했다. 또한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3Q20, 4Q20 각각 영업이익은 1.27조원, 1.7조원으로 예상함. "라고 밝혔다.
◆ Report statistics
이베스트투자증권의 동종목에 대한 최근 1년동안의 투자의견은 전체적으로 큰 변화없이 유지되고 있다. 목표주가는 175,000원이 고점으로, 반대로 110,000원이 저점으로 제시된 이후 이번에 220,000수준으로 새롭게 조정되고 있다. 오늘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발표된 'BUY(유지)'의견 및 목표주가 220,000원은 전체 컨센서스 대비해서 대체적으로 평균치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이번 의견은 동종목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며 목표가평균 대비 27.3%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참고로 최근에 목표주가를 가장 공격적으로 제시한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의견 'BUY(유지)'에 목표주가 220,000원을 제일 보수적인 의견을 제시한 현대차증권은 투자의견 'BUY'에 목표주가 140,000원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투자의견 추이]
- 2020.08.27 목표가 220,000 투자의견 BUY(유지)
- 2020.07.24 목표가 165,000 투자의견 BUY(유지)
- 2020.07.07 목표가 135,000 투자의견 BUY(유지)
- 2020.06.25 목표가 135,000 투자의견 BUY(유지)
- 2020.06.05 목표가 135,000 투자의견 BUY(유지)
[전체 증권사 최근 리포트]
- 2020.08.27 목표가 220,000 투자의견 BUY(유지) 이베스트투자증권
- 2020.08.26 목표가 200,000 투자의견 BUY(유지) 유진투자증권
- 2020.08.25 목표가 210,000 투자의견 BUY(유지) 미래에셋대우
- 2020.08.25 목표가 220,000 투자의견 BUY(유지) 한국투자증권
매수의견 유지, 목표주가 상향 실적과 멀티플의 동반 상승, 목표주가 21만원으로 상향 조정
- 2021년 실적은 시장 예상(OP 5.4조)을 상회할 전망, 수익성 개선 효과 두드러질 것
- P/E 밸류에이션도 기존 한계로 여겨지던 10배를 돌파할 전망
- 2020년 2분기 코로나가 없었다면 이익은 (EBITDAC; Earnings ex-Covid19) 지난6년래 최고 수준이었을 것으로 추정, 코로나 회복 이후 수익성 기대
믹스 개선 효과는 21년 더 크다 20년 내수 수익성 극대화의 주역들 2021년 글로벌 신차로 출시
- 내수: 수익성 높은 제네시스 모델들의 판매량이 기존 예상을 대폭 넘어설 전망
- 해외: 미국을 기대, Genesis는 브랜드 가치 제고의 핵심, Elantra는 이익 개선의 핵심
- 3세대 플랫폼 적용 모델 판매가 증가하면서 원가 절감 효과도 상승하는 중
달라진 시장, 달라진 시각 성장 산업에 대한 가치가 높아진 시장, 중장기 밸류에이션 상향 조정
- 테슬라와 니콜라의 높은 밸류에이션은 현대차 재조명의 당위성 입증
- 전기차: 2021년 EV 전용 플랫폼으로 판매를 확대할 수 있는 업체는 VW과 현대차 뿐
- 수소차: 이미 글로벌 1등 지위, 판매량 증가 지속 (20F 7천대 +40% YoY)
단기 급등에도 상승 여력 충분 12MF EPS 추정치에 목표 P/E 12배 적용
- 2021년 영업이익 추정치 17% 상향 조정, 목표 P/E 기존 10배에서 12배로 상향 조정
- 지금처럼 소비자 선호와 이익 성장을 동반했던 09년의 P/E 평균이 11.3배
- 패러다임 전환 국면에서 글로벌 피어 내 우위 기업에 밸류에이션 할증 필요
이상 현대차 주가 전망 분석 -8월 4주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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